한국에 공장 세우는 흑우는 이제 없지? 뉴스비평




- 정치권에서 무슨 광주형 일자리 운운하면서 제발 타결해달라고 지랄을 하는데 지금 노조도 그렇고 이 시도는 아마도 성공할수 없을 거라고 본다. 노조새끼들은 아예 노동에 관해서 어떤 시장주의의 시도를 원천 봉쇄하려는 모양새고 기업도 그다지 달콤한 조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공장을 몇 년만 굴리고 닫을게 아닌데 몇 년 유예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결국에 노동자에게 심각하게 편중된 노동법을 고스란히 존속된 상태라면 다시 투쟁 질로 임금은 오르고 생산성 낮은 족쇄가 하나 늘어날 뿐일 것이다. 문제는 현 상황에서 별 의미도 없는 이런 광주형일자리를 오히려 후퇴해서 협상되고 있다. 기사에 나온 근로시간계좌제보다 가장 웃긴 건 바로 

"물가와 성장률과 연동해 자동 산정하기로 한 임금 인상도 노동 이해 대변체의 주체로 사측과 교섭한다는 내용으로 바뀌었습니다. 뒤바뀐 취지에 현대차는 당혹해하고 있습니다." 

단체협약을 5년 유예하는 것도 말 같지 않은 소리지만 그것조차도 폐기인듯하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를 고스란히 수정 없이 공장을 만들라고 하는데 어떤 흑우새끼도 저런 조건으로 공장을 만들 리 없을 거라고 본다. 기본적으로 세금을 퍼넣어서 사기업의 공장 만들게 하는 것 부터가 넌센스 아닌가? 대체 국민이 현기차 노동자들과 무슨 상관이라고 그들에게 복지를 지원해야 하나? 임금을 적게 받는 것도 아닌데? 연봉4000이 적나? ㅋㅋ 쓰레기 같은 광주형일자리는 그냥 폐기처리 하는 것이 순리에 맞을 것이다. 나 참, 이런 병신같은 정책 무슨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이라고 하는게 참... 

덧글

  • 멘붕의정석 2018/11/16 19:34 # 답글

    ??? : 인건비 때문이 아닌데욧! 자리세 + 회사능력부족 인데욧?

    이러면서 인건비땃을 부정할듯용
  • 헬센징 2018/11/16 19:41 #

    그 "회사능력"에 쓸모없는 돼지새끼들 밥 덜 주는 거랑 자르는 것도 포함되는 걸 알아야 하는데 말이죠.
  • ㅏㅏㅜㅇ 2018/11/16 19:38 # 답글

    말바꾸기하는 것들하곤 상종을 하지 말아야..
  • 헬센징 2018/11/16 19:40 #

    노동계의 입장을 많이 수용한 거 같은데 현기차가 병신이 아니면 저런 병신같은 모델을 받아들일 리는 없겠죠?
  • 로봇혁명 2018/11/19 12:28 # 삭제

    정부가 현대차 목 비틀어 받아들이게 할까요? 광주시가 뭔가 믿는 게 있어 보여요. 저렇게 당당하게 멋대로 조건 바꾸고도, 현대차에 꺼림 없이 요구해요. 비슷한 사업 원하는 다른 지역에 뺏긴다는 위기감이 안 보여요.
  • 2018/11/16 20:0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11/16 20:0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KittyHawk 2018/11/16 20:20 # 답글

    임금인상을 물가연동이 아니라 노사협상에 맞춘 것만으로도 낭패입니다.
  • 헬센징 2018/11/16 20:22 #

    또 파업질해서 임금 올리겠죠. 애초에 원안도 병신이지만 이걸 또 후퇴시킨게 참 ㅋㅋ
  • 로봇혁명 2018/11/18 20:19 # 삭제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 직영이 아니고 외주 생산입니다. 현대차는 10% 지분 가진 고객으로 참여하는 거고요. 그런데 임금은 협상으로 정하고 물량도 보장해달라고 합니다. 파업으로 임금 올라서 비용 뛰고, 차값 올라서 안 팔려도 물량은 보장해 달라는 거지요. 임금이야 노조가 현대차 직영과 비교하면 올려 달라 하겠고요. 잘 하면 직접고용하라는 명령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면 직영보다 나을 게 없어요.
  • 로봇혁명 2018/11/16 21:27 # 삭제 답글

    저 꼴에 수십년째 시달리는 현기차는 공장 자동화 연구를 많이 하고 있지요. 그런데 공장에 넣으려면, 노조 때문에 될지.
  • 헬센징 2018/11/16 21:30 #

    그 자동화를 한 의미가 없게 인건비가 나가는 것은 전적으로 투쟁적인 노조 덕분이죠. 노조의 문제는 광주형 일자리로 해결될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장을 만들기는 어려운 일일거라고 봅니다.
  • Upshur 2018/11/16 21:59 # 답글

    그 노총 표 빨며 당선된 정권의 여당도 그 노총 보고 말이 안 통하는 인간들이라고 까는 거 보면 수준 나오죠ㅋㅋㅋㅋㅋ 저런 이름만 노조인 귀족들을 깨부수기 위해서라도 공장 전면 자동화가 어서 실용화되면 좋겠군요 ㅎ
  • 헬센징 2018/11/16 21:38 #

    그 노총은 지금 상황에서는 한국의 "암세포"요 "공공의 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로봇혁명 2018/11/16 22:29 # 삭제

    노조는 자동화도 선택적으로 받아 들입니다. 힘들거나 위험한 일이면 환영, 일자리 줄이면 반대. 그런데 일자리 안 줄이는 자동화가 있긴 한지.
  • 로봇혁명 2018/11/16 22:31 # 삭제

    자동차 노조가 전기차로 일자리 줄까 걱정하더군요. 그래도 전기차 반대는 안 하는 게 신기하던데요. 막상 전기차 때문에 일자리 줄게 되면 어떻게 나올지.
  • 로봇혁명 2018/11/16 22:33 # 삭제

    전기차는 완성차 공장 일을 엄청나게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은 구동계를 완성차 라인에서 하나씩 설치하지만, 전기차는 모듈 몇 개 가져다 넣고, 전선만 이으면 됩니다. 노조가 이런 걸 알면 뭐라 할 지.
  • 흑범 2018/12/19 07:35 #

    로봇혁명님 쉿 그럼 더 모르게 해야지요
  • 2018/11/16 21:4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11/16 21:4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8/11/16 21:4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8/11/16 21:5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11/17 22:3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8/11/18 01:3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봇혁명 2018/11/16 22:39 # 삭제 답글

    저런 식이면 광주형 어쩌고도 필요 없어요. 이 일을 왜 하는지도 까먹었나 봐요.
    광주시가 자동차 외주공장이 갖고 싶으면, 그냥 자기들이 공장 세우고 적당한 조건으로 채용하면 됩니다. 그 뒤에 노조가 생기면 협상하면 되고요.그런데 굳이 노조와 미리 협상한 건, 파업을 막고 임금을 미리 정하려는 겁니다. 한국에 자동차 공장 안 생기는 까닭을 알고 한 일입니다. 그래서 현대차도 관심을 보였고요. 하지만 저렇게 되면, 기존 공장과 다를 게 없어요.
    하지만 파업도 하고 임금도 해마다 협상하면,
  • 로봇혁명 2018/11/16 22:43 # 삭제

    기존 공장과 다를 게 없어요.
    광주시가 대주주가 되고 현대차 지분은 10%만 넣기로 했는데요. 이것도 현대가 직접 고용하는 부담을 없애려는 겁니다. 그런데 저렇게 가면, 부담이 직접 고용하고 해마다 파업에 협상하는 기존 공장과 비슷해요. 현대가 당연히 도망가지요.
    그런데 현대 멱살 잡아서 억지로 시킬까 걱정되네요. 광주에 생기면 다른 지역도 입 벌릴테고, 정부는 여러 기업 목 비틀어 공장 만들려 할 겁니다.
  • 2018/11/16 23:0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11/17 22:4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ㅇㅇ 2018/11/16 23:19 # 삭제 답글

    방폐장처럼 다른지역과 경쟁이 붙으면 참 볼만하겠죠,
    정말로 그렇게 된다면,
    지역속성상 결국은 다른곳이 이길것 같은데
  • 로봇혁명 2018/11/17 11:33 # 삭제

    맞아요. 방폐장도 정부가 정해서 밀어붙이니 죽어라 반대했는데, 경쟁 붙이니 서로 가져가려 했지요. 이것도 광주에 만든다고 정해 놓으니 광주가 배짱 튕기지요. 경쟁 붙이면 서로 좋은 조건 제시하려 날뛸 겁니다. 동네 노조가 날뛰려 하면, 지역에서 밟아 버리겠지요.
  • 헬센징 2018/11/17 22:41 #

    아마도 그러면 지금보다 더 생산적인 방향으로 나아갈거 같기도 합니다. 일자리 유치하려는 지자체는 많으니까요.
  • 로봇혁명 2018/11/18 00:35 # 삭제

    방폐장 경쟁이 볼만했지요. 반대하는 사람은 지역주민도 아니라는 플래카드가 걸렸으니까요. 자동차 공장도 유치경쟁 붙으면, 지역 주민이 외부 세력은 쫓아내고 동네 노조는 닥치게 만들 겁니다. 오송에서 자동차공장 유지운동 벌이면, 반대하는 현대차 노조에 찾아가 노조 사무실 폭파한다고 협박할지도요.
  • 흑범 2018/11/17 07:28 # 답글

    기업을 싫어하고, 마치 기업체=엄청 큰 거악 으로 보는 나라에 회사설비를 유지할 이유 없죠.
  • 헬센징 2018/11/17 22:41 #

    멍청한 것들이 왜 기업들이 해외로 자꾸 나가는지 생각을 못해요.
  • 풍신 2018/11/17 17:19 # 답글

    노동에서 해방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에겐 노동에서 영원히 해방시켜주면 되는 겁니다.
  • 로봇혁명 2018/11/17 17:23 # 삭제

    군산GM 노동자를 빨아댑시다. GM자본에게 착취당했으나, 뜨거운 투쟁으로 속박의 굴레를 벗었습니다. 축하합니다.
  • 헬센징 2018/11/17 22:42 #

    그러게요. 아예 실직자로 만들어 주면 저녁있는 삶이 아니라 아침, 점심도 있는 삶이 되겠죠? 앙 개꿀~
  • ㅋㅁㅌㅊ 2018/11/18 12:48 # 삭제 답글

    광주형 일자리가 민주화 됐네요ㅋㅋㅋㅋ
  • 민주화만세 2018/11/20 10:32 # 삭제

    이렇게 돌아가네요.

    애초 최저임금 이하 제안했다 …광주가 그르친 광주형 일자리
    중앙일보 2018.11.20 00:02 종합 26면 지면보기
    [권혁주 논설위원이 간다] 광주형 일자리에 숨은 진실

    광주형 일자리 임금 조건으로
    야근·특근 포함 3000만원 내밀어

    시간외 수당 빼면 2000만원 초반
    협력사는 최저임금도 못줄 판

    광주시, 잘못 깨닫고 수정안 제시
    현대차는 "이사회 재검토 어렵다”

    현대차 노조 "투자하면 총파업”
    군산시는 "이리 와라” 제안 나서

    https://mnews.joins.com/article/23138699
  • 헬센징 2018/11/20 12:01 #

    그냥 폐기를 하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 민주화만세 2018/11/20 14:32 # 삭제

    기사를 보다, 생각나는 게

    1. 협력업체는 원청사보다 임금이 낮아야 하는 법이라도 있나요? 아니면 원청 모독이라고 걸리나요? 현대차 등의 임금은 하청이 감당 못 할 정도로 높으니 하청 임금이 낮은 건데, 원래 낮은 광주차보다 낮아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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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저임금에 턱걸이하는 수준이다. 완성차 업체보다 보수가 적은 1, 2, 3차 협력업체에는 대놓고 최저임금을 어기라는 것과 다름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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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예 5년짜리 단협을 맺으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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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협 5년 유예’ 역시 2년을 넘길 수 없도록 한 노동조합법 위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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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절박한 건 알지만, 안 될 일에 힘 빼 봐야. 명문 쌓기는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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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다 못해 208개 단체로 이뤄진 광주시민단체총연합이 지난 6일 현대차 울산공장을 찾아 협조를 호소했지만, 반응은 없었다.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장을 면담하려 했으나 만나지 못한 채 공장 문 앞에서 호소문만 읽고 돌아섰다.
    광주시에서는 시민단체 청년 대표들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찾아가 호소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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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GM이 남겨둔 기반이 긍정적이기만 할지. a. 한국GM 출신 인력이란 게 장점일지. 군산공장 직원 일부는 다른 공장으로 데려갔으니, 잘린 사람은 능력이나 노조활동 등으로 회사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b. 군산공장 인수하면, 잘린 GM 직원들이 몰려와 복직투쟁 한다에 10원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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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자가 나타났다. 조선·자동차 산업 구조조정으로 지역 경제가 어려워진 전북 군산시다. 문 닫은 한국GM 공장을 인수해 다시 돌릴 투자자를 찾고 있다.
    전북도는 특히 시설과 인력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 한국GM에서 일하던 숙련 인력을 바로 구해 쓸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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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화만세 2018/11/20 14:33 # 삭제

    4. 군산이 나선 건, 광주에 압박은 되겠네요. 제가 현대차면, (가열찬 투쟁으로 GM자본의 착취를 벗어난) 군산GM 공장 따위는 거들떠도 안 봅니다.
  • 민주화만세 2018/11/20 14:34 # 삭제

    문재앙과 문주당도 광주차 밀어줍니다. 여당도 말은 안 하지만, 지금 완성차 임금으로는 답 없는 걸 아는 겁니다.
  • 한노총 2018/11/26 13:53 # 삭제 답글

    "철밥통 뭐라하는데… 철밥통 많아져야 한다"
    사회 곽창렬 기자
    입력 2018.11.26 03:00수정 2018.11.26 09:47
    '정부 최대 友軍'서 투쟁 나선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인터뷰
    ―정규직 노조의 '고용 세습'에 국민 반감이 크다.

    "고용 세습이라는 건 있지도 않은데, 언론이 만들어낸 아주 자극적인 나쁜 조어다. (언론에서 말하는 세습된) 자리를 따져보면 저임금에 질 나쁜 일자리가 대부분이다. 다만 (고용 세습이 무엇인지) 명확한 기준을 만들어 가는 건 필요하다고 본다."

    ―양대 노총이 '정규직 밥그릇' 지키는 데 몰두한다는 비판이 있다.

    "자꾸 철밥통 이야기하는데, 나는 철밥통이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 모두가 철밥통 하나씩 들고 살았으면 좋겠다. 기존 정규직 근로자들의 임금을 깎는다고 그 임금이 밑으로 내려가겠냐. 기득권 노조가 청년 일자리 창출을 막는다는 근거는 부족하다."

    http://m.chosun.com/news/article.amp.html?sname=news&contid=201811260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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